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드라마<별은 내 가슴에> 소개와 줄거리, 해외반응, 평가

by 민유트리 2024. 5. 30.

2024년에 선재 업고 튀어의 변우석이 있다면, 1997년에는 별은 내  가슴에의 한재욱이 있다. 안재욱은 이 드라마를 통해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마지막 콘서트 장면은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당시 소리를 질러가며 시청했던 기억도 난다. 학창 시절 추억으로 남아있는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를 소개한다.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

 

소개 

 

드라마 별은 내가슴에는 1997년 3월 10일부터 1997년 4월 29일까지 방영한 MBC 문화방송의 월화 미니시리즈이다. 1997년 상반기 당시 최고 시청률 49.3%를 기록한 대한민국의 트렌디 드라마 작품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드라마와 그대 그리고 나의 여주인공으로 출연한 최진실은 MBC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차지했고,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의 남자 주인공인 안재욱과 아울러 베스트 커플상도 차지했다.

 

줄거리 

 

고아원에서 자라던 이연이(최진실)를 후원하던 안 사장은 연이를 고아원에서 데려와 자신과 함께 사는 송여사의 패션소장에 연이와 함께 등장을 하고 이때 송여사의 사업 파트너였던 준희는 옛 연인과 꼭 닮은 연이를 보고는 놀라게 된다. 이후 연이는 후원자의 집인 안 사장의 집에서 송 여사의 구박을 견디며 씩씩하게 생활을 하지만 송 여사의 바람둥이 아들 이반은 시도 때도 없이 연이에게 추근대며 수작을 걸어오고 송 여사의 딸인 이화는 연이를 도둑으로 취급한다. 후원자 안 사장 외에는 누구도 연이를 집안에서 따뜻하게 환영해 주지 않았다. 연이는 고아원에서 함께 자란 친구 순애와 함께 술집에 갔다가 싸움에 휘말리게 되고 이때 나타난 준희와 강민의 도움을 받으며 가까스로 위기를 탈출하게 된다. 서로 아쉬움을 간직한 채 헤어지게 되지만 강민과 준희는 연이를 마음에 품게 되고 연이 친구 순애는 강민에게 호감을 갖게 된다. 연이는 송 여사의 의상실에서 일을 하게 되고 송 여사는 연이를 트집 잡을 기회만 노리고 있는데 고객의 집에 오게 된 연이는 그곳에서 우연히 강민과 다시 재회하면서 반가워하게 된다. 송 여사는 강민이 연이와 함께 차에서 내리는 걸 목격하게 되고 자신의 딸과 강민이 잘 되길 바랐던 마음에 연이를 이유 없이 나무라게 되는데 연이가 퇴근할 시간까지 기다렸던 강민은 송 여사와 그의 딸이 보는 앞에서 연이의 손을 잡고 나오며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하게 된다. 생모를 버린 아버지에 대한 원망으로 인하여 강민은 노래하는 것만이 삶의 유일한 희망이지만 아버지는 그런 강민은 극심하게 반대한다. 생모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기 위한 유일한 수단이 바로 음악이었기 때문에 강민은 음악을 포기할 수가 없었고, 결국 가수로 데뷔해 큰 인기를 얻게 된다. 한편 연이는 의상실에 남아서 늦게까지 일을 하다가 송여사의 아들 이반에게 겁탈을 당할 상황에 처하게 되고 위기의 순간에 강민이 찾아와 연이를 구하게 된다. 이반과의 사건으로 인해 연이는 집을 나와 고아원 친구 순애의 집에서 머물게 되는데 후원자인 안사장이 찾아와 연이에게 사과 후에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사고를 당하게 되고 그만 세상을 떠나게 된다. 이 모든 게 연이 때문이라고 생각했던 송 여사는 더욱 연이에게 온갖 분풀이를 하게 된다. 얼마 후 연이는 준희의 회사에 디자이너로 스카우트되며 함께 일을 하게 되지만 연이와 함께 파트너로 일을 하게 된 송 여사는 연이의 디자인을 보고는 무조건 화를 내며 반대하게 된다. 힘든 일을 겪으며 강민을 찾아간 연이는 그곳에서 강민에게 프러포즈를 받게 되는데 강민은 가족들의 허락을 얻기 위해서 일부러 결혼한다는 신문기사를 먼저 발표하게 된다. 이후 강민의 가족들을 만난 연이는 고아라는 신분으로 인해 모욕적인 말들을 듣게 되는데 마음의 상처를 입은 연이는 강민을 찾아가서 그만 헤어지자며 이별을 통보하게 된다. 이대로 헤어질 수 없었던 강민은 연이를 붙잡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이미 이별을 결심한 연이의 마음을 돌릴 수가 없었는데 결국 강민은 준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고 준희는 연이에게 콘서트 티켓과 함께 강민의 메모가 적힌 편지를 전해주게 된다. 연이는 강민의 메모에 크게 감동을 받게 되고 그의 콘서트장에 찾아간다. 그곳에서 강민은 수많은 인파 속에서 "Forever"를 열창하며 연이에게 다시 한번 고백을 하게 되면 키스를 하면서 막을 내린다. 

 

해외반응

 

드라마 별은 내가슴에로 스타덤에 오른 남자 주인공인 안재욱은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중화권에 진출해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중국의 한 위성 방송에서 전파를 탄 드라마는 반응이 좋아지며 중국 전역으로 번졌고 이에 그의 인기도 높아졌다. 로맨스와 감동적인 이야기로 국내에서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이러한 작품들이 해외에서도 비슷한 반응을 얻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개별 시청자들의 취향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평가는 달라질 수 있으며, 모든 국가와 지역에서 동일한 반응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평가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는 로맨스와 드라마의 장르를 통해 사랑, 성장, 그리고 우정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작품으로,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 드라마는 주인공들의 로맨스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성장과 우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다루며 시청자들의 감정을 자극했다. 또한, 주연 배우들의 연기력도 높게 평가되었으며, 특히 김지석과 강소라의 케미스트리가 빛났습니다. 별은 내 가슴에는 사랑과 우정의 소중함, 꿈을 향한 열정, 그리고 가족과의 관계 등 다양한 가치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공감과 공감을 자아낸다. 일부 시청자들은 드라마의 전개가 예측 가능하거나, 너무 일상적인 요소에 집중되어 있어 지루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일부 부족한 부분이나 개연성 부족 등의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별은 내 가슴에"는 감동적인 이야기와 연기, 메시지를 통해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개인의 취향과 기대에 따라 평가는 달라질 수 있으며, 일부 시청자들은 드라마의 특정 부분에 대해 불만을 표현하기도 했다.